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OLED Vs. QLED 정말 기초적인 정리...

일단 삼성전자가 만든 말장난입니다.


CCFL 백라이트를 LED로 바꿨다고 거의 모든 LCD 패널이 갑자기 LED 패널로 불리게 된 것과 같은데요...


OLED 패널은 진짜 OLED가 맞고...

QLED 패널은 그냥 LCD패널에 퀀텀닷 LED를 적용한 겁니다. 뭐 중간에 시트도 쓰고 뭐도 쓰고... 암튼 여전히 LCD 패널의 구성을 갖고 있죠...


(저도 헷갈리기 시작합니다.ㅠ)


QLED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이유는 (일단은 사기성입니다만...)

UHD, QuadHD같은 용어와 같이 쓰기 좋고... 실제 퀀텀닷 디스플레이에 대한 선점을 위한 조치로 생각이 됩니다. (근데 사기죠...)


화소 하나하나마다 자가발광이 되는 OLED가 훨씬 진보한 기술이라고 보는 것이 정상적인 시각이죠. BLU가 필요한 전통적인 LCD 패널 구조를 벗어나지 않고선, 계조표현 (밝고 어두움의 구분 대충 그런거라고 보시면 됨) 부분에서 굉장히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삼성전자에서 내놓은 QLED라는 것이 LCD의 끝판왕이라고 치더라도(LCD 패널 제조기술 자체도 삼성은 최고가 아닙니다.;;;) 태생적인 한계를 극복해내기 어렵습니다. 


삼성전자에서도 진짜 QLED,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하고... 내년에 내놓는다고는 했지만, 산업계에서는 10년 뒤를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10년 뒤에 나올 퀀텀닷은... 물론 해상도야 현행 OLED보다 월등하겠지만... OLED처럼 자가발광이 되는 소자를 갖춘... 구조상으로는 동일한데 퀀텀닷 LED가 달린 디스플레이인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