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르노 마스터 썰... 얘가 직접 경쟁하는 녀석이 있다고??? (작성중)

그냥 친구끼리 밥먹다가 할만한 얘기, 그런대로 알아본 대로 하는 얘기지만 맞고 틀리고는 그닥 생각해보지 않는...

그런 얘기 하는 곳입니다.


음... 일단. 그거 생각해봅시다. 제목에 언급한...경쟁자가 있나? 그리고 있으면 좋은걸까?


경쟁자. 

이스타나가 아직까지 존재했다면 경쟁자 쳐줬을텐데...(진심)

하지만 이스타나는 단종된 지 엄청 오래됐고, 크기도 다소 작다보니... 

(근데, 이스타나의 기본형인 MB100이 무럭무럭 크기를 키워서 르노 마스터같은 차가 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르노에서 지목한진짜 한건지는 아리까리하지만) 그랜드 스타렉스는 어떨까요?

근데 따지고보면 그랜드 스타렉스에 비해서 마스터는 커도 너무너무 크고... 그랜드 스타렉스의 다양한 용도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마스터와 비슷한 구성인 3인승 밴의 경우... 그랜드 스타렉스의 판매량에서 비율로 보면 굉장히 낮은 편이죠. 오히려 승합이나 승용+화물 타입의 6밴 스타일이 훨씬 많이 팔립니다. 이유는 뭐... 그랜드 스타렉스를 제대로 짐차로 쓰는 경우가 썩 많지 않기도 하고 말이죠... 우리나라 규정상 밴형 화물차는 짐칸과 격벽이 있어야 하는데, 덕분에 1열 좌석을 아주 좀게 쓸 수 밖에 없다는 점도... 작용하는듯. 그리고 굳이 짐차로 쓸거면 당연히 봉고나 포터가 맞으니까.ㅎ


그럼 솔라티는...?

훨씬... 훠어얼씬 비싼 솔라티는... 경쟁차일까요? 스타일상 아주 비슷한... 장르로 보면 가장 흡사하긴 한데...ㅎ 현대차가 스스로 만들어놓은 장벽탓에 비교대상이 절대 아닙니다. 유럽형 붙이면 무조건 비싸게 팔아도 된다 싶었는지... 가격부터 천만원도 넘게 차이나고... 크기도 꽤 크고... 실질적으로 미니버스 외엔 활용성이 상당히 제한되도록 만들어놨죠. 얘네들은 이걸 벤츠 스프린터와 같은 격으로 생각했지만 누구도 그렇게 인정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암튼 솔라티는 완전 아웃. 솔라티와 경쟁할 거 같았으면 그런 가격표도 안나왔을거고 아예 수입 고려조차 안했을겁니다.


가장 비슷한 이베코 데일리... 이건 나오자마자...RIP...

동급 차종인데 수입사가 다르다보니... 가격에서 이미 완전한 차이가 나버렸네요.


실질적으로 가장 확실한 타겟. 포터&봉고.

이 녀석들의 탑차가 타겟이고... 따지고보면 얘네들 탑차보다 한 500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됩니다. 

실질적으로 경쟁차지만... 스타일이 많이 다르고 메인터넌스 문제도 차이를 많이 보일것이기 때문에... 

근데 노리는 시장도 비슷하고 가장 큰 시장이기도 해서... 실제로는 여길 노리고 들어왔다고 보는 것이 맞겠지요.


경쟁자가 있으면 좋을까??? 분명 좋습니다. 이미 있는 시장에 발만 담그면 되니까요...

근데, 앞에서 이런저런 별 영양가 없는 얘길 한 이유... 경쟁자가 마땅치 않다는 거...

확실치가 않아요. 비슷한 것도 잘 없고... 

근데 또 따지고 보면 경쟁자가 없는게 시장을 독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이래저래 얼기설기 엮인 녀석이긴 합니다.

니치마켓이라고 하던가 이거?

 사실 지금 따지고보면 SM6도 QM6도 그렇게 시장에 진입했지요.


그럼... 성공할까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수동인 것도 큰 문제는 안될거고... 3밴인 것도... 큰 문제가 안될...?

제일 큰 문제는 수입차라는 것 정도? 그것도 르노삼성에서 해결책을 제시해준다고 하고...

혹시나 잘 안팔릴까봐 컨버전 업체들과 미리 접촉해서 캠핑카로 개조하는 것에 대한 논의도 했다고 하죠.

암튼 괜찮은 녀석이긴 합니다.


한가지 문제가 있다면...

진짜 차알못들이 원하는 것처럼... 자동변속기라던지... 스타렉스처럼 승용 대신 쓰는 용도... 전혀 맞지 않는다는 점.

실물로 보면 정말 거대한 느낌의 짐차라서...

그리고 르노 본사 기준으로 봐도 이건 상용차로 아예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르노에서는 이거... 굉장히 분류가 엄격한 편인듯한게... 

마스터 아래급 트래픽도 상용차로 분류됩니다. 트래픽이 딱 스타렉스 급이거든요.

자동변속기 모델을 고려중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부정적이고. 설사 자동변속기가 장착된다 치더라도 그럼 가격도 많이 오르고 별도 개발이 필요할거라 완성도도 높지 않을거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