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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저런 병신같은 댓글러들 보면서 

아... 역시 인터넷 댓글은 안보는게 상책이구나... 생각하면서

그냥 화풀이 삼아서 글을 써본다...

일일이 댓글 달아가면서 감정 상하기 싫으니까

혹시라도 정말 궁금해서 검색하다가 볼 수 있으면 읽던지 말던지...

 

대충 상식선에서 아는 내용일테니

혹시라도 '아!!! 나 몰랐던건데!!! 하는 분 있으면 댓글이라도 함 달아주세요.;;;

 

일단, 연비...

이게 좋다/나쁘다가 아니라 연비가 높다/낮다로 표현해야 맞는 것이긴 한데...

쓰다가 생각나는대로 정리하겠음.

 

사람들이 연비에 대해서 오해하는게 되게 많은거 같은데

공인연비 실연비 이거 꽤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되고...

공인연비라는 숫자에서 굉장히 유리해지는게 다운사이징 터보엔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임.

다운사이징 터보는 공인연비 측정할 때 최대한 터보를 덜 쓰도록 주행하고...

하이브리드는 되도록 충전이 많이 된 상태에서 측정하도록 하니까.

 

실제 주행에서 편차가 훨씬 커지는 것도 그러하고...

 

아, 그리고 내가 하려는 얘기는 이게 아님.

엔진 배기량이나 마력이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누가 당당하게 이렇게 적어놨던데... 크게 비웃었다. 진심.

 

결론부터 얘기하면 배기량이나 마력보다 공차중량, 전면부 형상이 연비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면 된다.

대략 차 무게를 보면 정상적인 이 차의 연비를 알 수 있음. 그건 사실임. 대충 그 차의 무게와 그에 맞는 엔진을 매칭하는게 상식이고... 그보다 더 큰 엔진을 쓴다면 연비가 나빠짐. 엔진이 크면 그만큼 엔진파워의 포텐셜 자체가 크니까 평소에도 많은 연료를 소모하는 것.

차량무게에 비해 배기량이 너무 작은 엔진을 써도 연비가 빠지는거라고 보면 됨. 정속 주행하는 영역에서 배기량에 여유가 있는 차보다 연료를 더 써야 그 차이만큼 보상해서 속도유지를 할 수 있기 때문. 이번에 나온 트레일블레이저 1.35터보가 연비가 심히 안나온다고 말하는 이유가 터보가 달린 것보다 애초에 배기량이 너무 적어서라고 보면 됨. 터보 없이 크루징을 해야 연비를 뽑아내는데 배기량이 너무 작아서 터보 없이 달리는 비율 자체가 적을 수 밖에...

 

신차 나오면 연비 진짜 좋다느니 실연비가 기존보다 엄청나게 좋아졌다고 그게 변속기 덕분이라고 치켜세우면 그건 정말 욕먹어야 함. 다단화 변속기를 달아서 연비가 개선되는 범위? 실제로는 엄청 제한적임. 변속하는 구간 자체가 늘어나고 기어를 체결하고 그 구간 자체가 꽤 길어야 연비가 잘 나오는 건데, 그리고 변속기가 그만큼 똑똑해야 알아서 필요한 단수에 딱 맞게 들어가는 거기때문에 우리나라같은 도로상황에서는 오히려 다단화 변속기가 큰 의미가 없음. (난 GM이 한국에 8단 못넣어준거 어느 정도 이해함.ㅎㅎ) 듀얼클러치도 연비에 도움은 아주 큰건 아니고...(난 아직도 현대차 개발부장이라는 넘이 듀얼클러치 개발 발표하면서 토크컨버터 손실이 엄청나다고 드립친거 아직 기억남. 에효... 그런 넘이 파워트레인 담당 부장이라고 하니까...ㅉㅉ) 기어가 딱 걸리면 손실이 적긴 한데, 기어 자체가 먹는 손실도 꽤 큰거라... 변속기는 어떻게 만드냐 차이도 좀 있고... CVT가 오히려 효율면에서는 훨 낫다고 봄.

 

하이브리드 연비 잘 나오는거? 당연히 충전 많이 시켜주면 잘 나오는거고... 꾹꾹 밟아대면 오히려 자연흡기 일반 구동계 차량보다 연비 더 안나오고, 하이브리드처럼 운전하지 않으면 연비 그냥 대충 비슷하게 나옴. 쏘나타 하이브리드 (LF) 내가 아는 실연비가 대략 14 정도 나옴. 17정도라고 드립치는 인간 있을 수 있는데, 그건 하이브리드에 맞게 운전을 잘 했기 때문이라고 보면 됨. 칭찬받을 부분이긴 하지만, 무조건 그렇게 나온다고 하면 그건 정말 욕먹을 짓임.

 

그 외에도 전면 면적이 어쩌구, 차량 무게 비율이 어쩌구... 이런저런 조건들이 있는데

대략 연비는 상식선에서 나온다고 보면 됨.

 

실제 차 운용하는 사람이 잘 알지, 

인터넷만 보고 연비가 어떠니 출력이 어떠니 떠드는 거 보면 정말 황당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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