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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지나가면서, 커피마시면서 하는 노가리 같은 이야기 하는 거...


이번에는 팰리세이드 얘기 함 해볼까 함.

키보드가 여전히 익숙하지 않아서 오자가 중간중간 생기더라도 이해는 좀...;;;

(최대한 맞춤법에 맞게 쓰려고 노력중인데, 키보드가 도와주질 않네...;;;)


아, 일단. 자체에 대한 얘기가 아닌 부분부터 먼저 해보려구.

팰리세이드... 이 녀석처럼 미스터리한 존재도 참 드문거 같긴 하다. 현대차의 정책 자체도 굉장히 혼란스럽고...

미국은 기아 텔루라이드... 한국은 현대 팰리세이드... 이것도 그렇고, 

왜 현대차의 기함급 SUV를 제네시스로 만들지 않는 것이며, (물론 GV80이 나온다고는 하지만... 팰리세이드보다 크지 않을걸로...)

왜 2.2리터 디젤을 계속 고집하는 것이며, (이건 정말 미스터리하다. 소비자를 자극할 생각이면 2.2는 아니지...)

이게 정말 맥스크루즈의 실패를 반복하려는 것인지, 베라크루즈를 부활시키려는 것인지...(개인적으로는 전자에 해당하는 것 같은데...;;;)


무엇보다 가장 미스터리한건,

얼마나 무관심이었으면? or 얼마나 큰 비밀이었으면?

팰리세이드의 차체가 바디-온-프레임(잘난척 안할게, 당부턴 그냥 프레임바디라고 부를게. 프레임바디라는 용어 쓰는 부류 자체를 좋아하지 않지만...;;;)인지 모노코크(이것도 유니바디라고 불러야 맞지만 그냥 모노코크가 부르기 쉬워. 입에서 바로 튀어나오는 단어이기도 하고.)인지 자동차 언론매체를 자처하는 곳에서도 헷갈릴 수 있었냐는 거...;;; 오늘 비로소 사양이 공개됐다고는 하지만 불과 며칠전까지만 해도 프레임 바디로 알고, 정통 오프로더 드립을 치는 기사가 뜨기도 했으니...;;;


암튼 모노코크야. 앞으로 어지간하면 모노코크만 나올거고... 프레임 바디 만드는 메이커는 '나 기술력 드럽게 없어서 일반 소비자들 타는 차를 프레임 바디로 만들어'라고 광고하는거라고 이해하면 맞다고 보면 돼. 프레임바디가 모노코크보다 장점이 하나도 없냐고? 그냥 없다고 보는 편이 마음 편하거든. 모노코크를 잘 이해해보는걸 추천하는데, 구성을 잘 살펴보면 이것도 부분적으로 프레임바디의 특성을 갖춰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 프레임 바디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고 그게 휘는 것을 잡아주는게 캐빈으로 기둥이 올라오는 ABC필러... 그리고 루프니까.ㅇㅋ? 이건 뭐... 공감 못한다고 해도 할 수 없는 부분이라서 패스. 모노코크로 만드는게 더 쉽다고 한 작자는 정말...ㅎ 차체에 대한 이해가 전혀 되지 않았다고 보면 정답이고. 그럴거 같았으면 애초에 모든 차는 모노코크여야지...ㅋㅋㅋ 수레에 박스 얹는거랑 철판을 접고 이어붙여서 수레랑 같은 무게를 버티게 하는거랑...ㅎ 


암튼, 모노코크로 뭘 만드는게 더 상급 기술인건 확실한데, 그걸 현대에서 만드니까 튼튼하다는 보장은 솔직히 못하는 것도 사실임. 냉정하게 말해서, 현대차가 그렇게도 내세우는 스팟용접부위라던지 구조용 접착제라던지... 개발하는 입장에서 구조용 접착제, 용접같은거 직접 써본 사람은 잘 아는데... 구조용 접착제... 그거 그냥 때려 바르면 그만이고 사실 얼마 하는 것도 아닌데 그거 조금 더 쓰고 마치 약골이 통뼈가 됐다는 식으로 마케팅을 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보이네. 구조용 접착제라는 게, 차량의 수명만큼, 차가 폐차될 때까지 철판을 용접으로 이어붙인만큼 버틴다고는 못할거야 아마. 가혹 조건에선 3년도 못버틸 거라고 보거든 나는.ㅎ 의외라고 해도 5년? 


자꾸 딴 얘기로 빠졌는데...

팰리세이드... 사실 이름부터 마음에 안드는 거 사실이야. 이거 사는 사람... 대략 50~60대가 많이 선호할 타입으로 보이는데... 그 분들이 이름을 마음에 들어할까? 의심이 드는 게 제일 커보인다. 근데 뭐... 그거야 현대차 사정이고...;;; 기술적인 측면으로 봤을때,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하지만 결론적으로 망한 맥스크루즈 후속... 즉, 싼타페 앞뒤 키워서 대형 SUV 만들기 시도인듯 한데... 언론사들이 자꾸 드립치는 익스플로러 급 대형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솔직히 의문스럽다. 아니라고 본다. 미국차는 애초에 크기를 고려하지 않는 것 같아서...ㅎ 익스플로러가 골격 자체가 작다고 쳐도... 즉, 윤거라던지 축거라던지... 그런게 작다고 쳐도 워낙 그 위에 얹는 것들을 넓게 뽑아버리는 타입이라... 즉, 전형적인 미국차처럼 만들다보니... 이것저것 고려하면서 만드는 현대차는 그만한 크기로 만들려면 아예 새로운 섀시? 플랫폼이 필요할거라고 보고, 근데 팰리세이드는 아니라는거지.


그냥, GM이 트래버스나 들여왔으면 좋겠다 싶음. 제일 궁금한거, 트래버스 들여오면 많이 살까??? 이쿼녹스도 그렇게 죽쒔는데? 한국 소비자들 수준 개무시하고 싼타페급이라고 광고할 때부터 싹수가 노랗긴 했지만 트래버스라면... 아예 적수가 없으니 얘기가 다를 것 같긴 한데... 흠...


암튼 팰리세이드. 나오기 전부터 김이 싹 빠져버린 느낌이 든다.

큰 덩치, 속 빈 강정. 2.2리터 디젤의 뭔가 공허함... 싼타페 오버행 확대형...

매력... 있어?

댓글
  • 프로필사진 보금자리 2.2가 어때서하는 글인갸
    2.2대한민국 어느도로를 달려도
    제기능을 다 발훠하지 못할라 본다
    무제한고속도로에서 레이싱할것도아니고
    나3.8이요하고 앞유리에 붙이고 다닐것도 아니고 암튼 2.2 울나라도로에서 부족할것한나도없다고 강력하게 외침니다
    추신ㅡ 절대로 글자고 하는글 절대로 아닙니다
    2018.10.25 16:49
  • 프로필사진 불로동 허씨 네 저도 2.2가 부족하다는 건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큰 차를 선택하는 입장에선 힘이 좋은 것을 원하는게 일반적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고성능 버전도 대응이 가능하다면 좋지 않을까 싶거든요. 현대차에서 그런 엔진이 없는 것이 아니다보니...^^;
    베라크루즈나 모하비를 몰 때 느끼는 여유로운 토크감이 조금 아쉬울 거라는 생각이 들죠. 현대차가 2.0디젤과 2.2디젤... 약간의 차이만 가진 두 엔진을 같이 내세우는 것이 아쉽기도...
    2018.10.25 19:09 신고
  • 프로필사진 우슬초 지나가는 과객이온데 파도를 타고 넘어가다 보니 예까지 왔소이다. 그리고 글을 쓴 시점이 지금 봤을 때는 과거이고 그 과거에서 미래를 예측했길래 미래에서 오지는 않았지만 그 미래가 현재가 되어 살고 있기에 한 자 적고 가겠습니다.^^

    이글 작성 1년 후의 현재상황 :
    펠리세이드 지금 없어서 못 팜. 심지어 공중파 메인뉴스에서도 기사로 다룰 정도.
    대한민국에 부는 대형 SUV 펠리세이드 광풍.
    원인은 무엇이며, 어디까지 이어질것인가?
    펠리세이드의 유이한 실패라면
    첫째, 기업내부에서 제기된 차량 가격 책정 실패와
    둘째, 모든 매체와 현장 대리점 및 딜러, 구매자들에게서 제기된 대형SUV로 만만찮은 가격임에도 가성비를 논하며 찾는 국내수요 예측실패? ㅋㅋ
    그로인한 최소 10개월 대기라는 웃지 못할 상황.

    여튼 펠리세이드 신청했다가 미국쪽으로 물량이 계속 몰리면서 국내는 신청이 폭주함에도 불구하고 물건이 제대로 풀리지 않아 국내 호갱님들은 대기만 1년인 경우가 다반사. 결국 주변의 여러 지인들중 급한 사람은 포기하고 맥스크루즈나 모하비로 넘어 간 사람도 있고...고민중인 사람도 여럿 있고..그러네요.

    쥔장께서 알고 있는 지식을 동원해 자동차(브랜드, 차종) 역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넘나들기도 하고, 차체 바디에 대한 전문적 지식으로 일반인도 접근을 용이하게 설명한 부분도 좋았지만, 결정적으로 현기차 관계자들이 가격 책정과 수요예측이 완벽하게 실패한것처럼 글쓴이의 에상도 물론 가볍게 지나가는 얘기로 본인의 생각을 하셨지만 실패 했네요. ㅡ.ㅡ^

    뭐 관련 기업 임원이나 노조도 실패했으니 위안을 삼으시고...
    페리세이드가 여러 단점과 여러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잘 팔리는 이유는??
    생각보다 너무저렴하게 출시된 가격.
    이 돈이 호불호가 갈린 외모를 커버하고, 2.2D와 3.8가솔린이라고 하는 단조롭고도 배기량이 작은듯한 엔진을 다운사이징이라는 포장재로 덮어씌워서 커버하고, 두원공조에서 실패한 쏘렌토의 공조기를 그대로 가져와 펠리세이드에 사용함으로 에바 가루 논란을 일으켜도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현기는 늘 그래왔듯 이렇게 말고 있는 듯 합니다. "호갱님들이 싸게 샀으니 알아서 고쳐서 타세요", "그건 에바 가루가 아니라 먼지예요, 국과수에서 검사결과가 나왔지만 우리회사 자체적으로 검사했더니 먼지 입니다. 이 차를 만든 우리의 검사결과를 우리는 더 신뢰합니다.", 그리고 "이건은 차량 운행에 치명적 결함이 아니기 때문에 리콜대상이 아닐뿐만 아니라 국토부에서도 기업과 소비자의 논쟁의 여지가 있는 부분에서는 함부로 시정 명령을 내리지 못하니 그냥 맘 편하게 타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법정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면 우리는 그런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초호화 변호사 수십명이 항시 대기하고 있으며 수많은 소송전에서 재판부는 지금까지 단 한번도 우리의 손을 들어주지 않은적이 없습니다. - 명예건에 관련된 박병일 명장과의 소송건은 제외 - 그럼에도불구하고 만약 승소의 기약 없는 소송전을 하신다면 최소 3년 이상은 각오해야 하며 또한 우리나라는 미국과 달리 결함에 대해 소비자가 직접 입증을 해야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라고...그런데 저도 현기차 호갱님. 물론 펠리는 아님 ㅜ.ㅜ
    뿐만니라,정치적 헤게모니를 강압적 경제 제재로 풀려고한 저 왜인들과 통상무역 마찰로 인한 쏠림현상도 영향을 줬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큰차를 좋아하는 우리나라사람들의 특성상 그 구미를 채워주지 못했던 자동차 시장의 라인업에서 펠리세이드의 등장은 한마디로 목말라 있던 모든 사람들의 말초신경까지 끌어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뭐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겠죠. 김밥 옆구리 터지듯 어디서 어떤 문제가 어떻게 터질지 모르니 예상은 어디까지나 예상일뿐~

    다만, 현장 책임자들은 그것으로 당신들의 돈줄과 명몌와 향후 기업적 대응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해야 하기에 굉장히 신중한 사안이겠죠. 그런 곳에서 한발짝 물러서 있는 기자나 두발짝 물러서 있는 블로거나 유튜버들은 객관적 타당성보다는 지극히 낮고 개인적 소견과 감정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뭐 그만큼 더 자유롭고 거기에 대한 책임의 소재에 대해서도 얽매일게 없기에 쥔장님도 1년도 지난 예상 실패 글에 대한 댓글에 기분이 좋지 않을수도 있으시겠지만, 여기도 어엿한 자기의 썰을 풀수 있는 공간이기에 장문으로 늘어놓으니 양해바랍니다.

    결국,
    차량에 대한 평가는 직접 타는 오너들의 지갑이 평가하기에 현재까지는 구매 대기자들이 카드를 들고 제발 빨리 살수 있게만 해주세요. 라고 하는 형국이 계속될 것 같네요.
    다만 일본과의 경색국면이 호전되어 일본차가 팔리기 시작하고 곧 들여올 트래버스와 익스플로러 페리 모델과 아직은 매니아층들 위주로 반응이 있는 모하비, 그리고 펠리세이드의 공략 구매층과는 좀 다르지만 GV80의 출시....
    뭐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연말부터 연초까지 펠리세이드의 독주가 계속 이어질지 궁금하고 또 저 차들 중에 과연 누가 펠리세이드의 대항마로 갑툭튀될지도 흥미롭네요.

    쉐보레가 좋은 달리기 성능과 튼튼한 차체(핸들링, 하체 등)와 안전성을 앞세워 세계적으로 베스트셀링카들이 한국에서 데뷔전을 가졌지만 홈링의 이점을 가진 국산차들의 대대적 공세를 이기지 못하고 죽을 썼던 결정적 이유가 옵션칼질과 잘못돈 가격책정(실제로 그렇게 자랑했던 크루즈 페리 디젤을 말도 안되는 가격에 출시 했지만 사람들은 그돈이면 한단계 윗등급인 소나타를 사고 말지 그러면서 처절하게 팽 당하고 1년도 안되 부랴부랴 기백만윈을 다운시켰지만 이미 돌아선 사람들의 마음을 돌이키지 못하고 쓰디쓴 고배의 잔을 마시고 말았던 쉐보레의 수많은 흑역사 중 탑스토리.)
    암튼 요지는 외모, 엔진, 에바가루의 논란을 가격 하나에 덤으로 풍부한 옵션을 얹어서 모든 논란을잠재우고 지금도 구매대기자들이 카드를 들고 기다라게 만든 페리의 압승!!! 이것이 현재 한국 시장의 현실이자 흐름~~
    2019.11.15 04:31
  • 프로필사진 불로동 허씨 간만에 관리 안되는 블로그 왔더니...
    길게 성의있게 써주신 댓글에 일단 감사드립니다.

    사실, 그 사이에 팰리세이드를 타봤어요. 실제 지인이 팰리세이드를 구입해서 운용하기도 했구요... 근데 참... 제 예상이 그렇게 틀리지 않았다는 건 달라지지 않았어요. 팰리세이드가 그렇게 압도적이지도 않았고, 2.2 디젤은 그냥 그랬던 거 같구요...

    전적으로 대중적인 입장이 아닌 제 입장으로 쓴 글이기에, 예측이 틀렸다고 해서 실망할 일도 없답니다.^^

    지인이 팰리세이드를 나름 만족하고 타고 다니는 게 사실이지만 개인적인 만족도는 심히 떨어지는 편이었거든요. 뭐... 차에 대한 만족감은 사실 절대적이진 않다고 보니까...

    아, 그리고 가격이 저렴했다구요???
    차가 크긴 하지만 크다고 비싸게 받아야했다고 말하기엔... 팰리세이드는 품질면에서 많이 부족한 편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싼타페와 비교해서라는 전제를 붙인다면 이해할 수는 있지만 '너무 저렴하다'는 표현은 인정하기 어렵네요.

    어쨌든 긴 댓글 감사드리고
    두 번씩 정독하며 읽어봤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2019.11.30 14:1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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