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대형? 아무튼 큰 SUV를 비교~ (포드 익스플로러~) - 작성중

문의가 들어왔다.

스포티지를 타고있는데, 여러모로 작아서 큰 차를 원한다...

중형 사이즈 SUV 추천 1순위는 쏘렌토다. 쏘렌토는 싫단다. 

그럼 더 큰 사이즈... 


현존하는 국산 중에서는 기아 모하비가 1순위다. 

(쌍용 렉스턴이 있는 것도... 안다. 그건 그냥 넘어갈란다. 장점이 거의 없다. 추천할 명분도 없다.)
모하비를 생각하고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흠... 모하비에 대한 좋지 않은 평가들이 머리속에 먼저 떠오른다...


모하비의 부정적인 면을 들여다보면...

1. 큰 명분이 없는 오프로더의 구성... 사실상 오프로더가 아닌데, 구식 SUV처럼 프레임 바디와 4륜 구동... 뭐 암튼 이런 여러가지 예전 SUV의 구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물론 어떤 사람에겐 장점일 수는 있는데... 별 의미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험로 주행 할 일도 잘 없는데다가, 실제로 험로 주행을 잘 하지도 못한다. 그냥 구성만 그런거다. 솔직히 도시형 SUV가 여러 모로 훨씬 좋다.

2. 크지만 크지 않은 공간... 물론 아랫급 모델보다는 크다. 근데, 생각만큼 크진 않다. 대형 세단의 트렁크보고 오~ 하고 놀랄만한 만큼 모하비의 적재공간은 넓진 않다. 2열을 접으면 넓지만... 굳이 짐을 싣기 위해 타는 차는 아니니까...;;;

3. 국산차답지 않은 유지비... 연비가... 당연히 공인연비만큼 안나온다. 각종 소모품류도 비싸고, 메인터넌스상 필요한 장기적으로 교환할 부품 값도 비싸다. 수입 부품이 꽤나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이다. 타이어 교체 비용도 무시못할 수준이다.


실제 경험해본 단점...

스펙 변경이 너무 많이 돼서 족보가 꽤 복잡하다. 초기형 모델에 비해 엔진도, 변속기도, 후륜 서스펜션도... 거의 다 바뀌었다. 중고로 구입한다면 이것저것 따져봐야 할 것이 너무 많다. 

승차감이 엄청나게 딴딴하다. 불편하다 느껴질 수준이다. 그렇다고 고속 주행에 안정적이냐? 그것도 아니다. 승차감에서 손해를 봐도 너무 심하게 본다.


암튼, 대안을 제시해줘야 했는데...1순위로 정했던 것이 포드 익스플로러였다.

일단 예전에 지인이 구입한 차였고, 굉장한 만족을 표현했던 녀석이다. 

모하비와 베라크루즈와 비교해서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며, 훨씬 큰 덩치에 안락한 승차감을 자랑한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며, 크기로 봤을땐 가장 뛰어난 가성비를 가진 녀석. 크기에 비해서 크게 비싼 가격이 아니다.

1순위 추천 모델로 생각했지만 눈에 너무 띄는 단점이 쉽게 드러났다.

포드... 너무 미국차의 성격이 강하다. 품질이 엉망이란다. 단차도 너무 크고... 여기저기 품질 내구성에 대한 불만이 많다. 수리비 폭탄 문제도 크다. 에코부스트 2.3엔진의 문제점도 크다. 다운사이징인데 대배기량 엔진에 비해 연비도 떨어지고 고회전 영역에 대한 부담도 있다. 터보엔진에 고급유를 써야 제 성능이 나온다는게...ㅎ


그래서 고려한 다음 모델은 혼다 파일럿과 닛산 패스파인더다. 익스플로러의 훌륭한 경쟁자로서 일본차 특유의 장점도 가지고 있다. 

혼다 파일럿은 페이스리프트도 최근에 되었고, 판매도 잘 된 편이다. 뭐... 사실상 경쟁모델들 다 익스플로러를 닮아가기 때문에 특징으로 잡을만한 것이 별로 없다. 공간 넓고, 3.5리터 자연흡기 VTEC엔진이 장점이라면 장점이다. 솔직히 그냥 무난한 것 같다. 큰 어코드 타는 느낌이랄까? 문제는 그다지 큰 장점이 안보인다는 것. 물론 크고 좋고 무난하다... 이 이상이 없다.


패스파인더... 아직 현재 마음으로는 1순위 모델이다. 틀림없이 크고, VQ엔진을 가지고 있다. 후륜기반 동력계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디자인이 좀... 후지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2017년형 페이스리프트가 조금 더 나아보이긴 하다. 하지만 그냥~ 디자인은 파일럿이 껑쭝해보여도 더 나은 것 같다. CVT변속기를 가지고 있는데, 경쟁 모델들 변속기들 보다 훨씬 효율이 좋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실연비 면에서 뛰어날 것이다. 문제점... 역시 디자인 정도?


같은 구성의 인피니티 QX60도 가성비가 무지 좋은 차라고 생각하지만... 인피니티 껍데기를 가진 패스파인더... 가격차이 1000만원... 고민해볼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다. 인피니티의 고급감을 감안하면 틀림없이 훌륭한 차라는 것은 확신하는데... 패스파인더를 사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