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전기차는 대세가 될 수 없는 거... 다 알지?

이유는 말이다...

 

일단 긴 거리를 달릴 수가 없다.

서울에서 부산 정도는 한방에 가줄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양산차로는 그 정도 달리면 마지막엔 충전이 필요하다. 

 

전기차가 대세가 될만큼 인프라가 갖춰져있지 않다.

아주 만약에 현재 길에 돌아다니는 차의 1/3 정도가 전기차라고 가정하고, 지금 운용하는 주유소가 모두 충전소라고 가정해도, 충전인프라는 태부족이다. 집집마다 완속충전기 달면 되지 않냐고? 완속 충전장치 설치하는 비용은 어쩔건데요...

 

전기가 부족하다. 그것도 많이...

아까 그 가정 다시 가져오자. 1/3정도가 전기차라고 했을 때... 충전소가 부족한 것은 그렇다 치고...(다 집밥 먹여서 출퇴근만 열심히 하는 직장인들이다... 좋다 이거야.) 그만큼의 전기 수요는 어디서 감당해줄 수 있는거지? 발전소를 더 짓습니까? 대체에너지를 개발하나요? 어딘가 전기가 남아도는걸까??? 전혀 아니다. 또 원전 얘기 나오고, 탈원전 얘기 나오고... 결론은 답없음 얘기 할 수 밖에 없다.

 

친환경과 거리가 멀다...

전기... 우리같은 소비자, 즉 엔드 유저가 보기에 전기는 굉장히 깨끗한 에너지원이다. 어떠한 형태로든 변화가 가능하고, 저장도 비교적 쉬우며(실제로는 절대 그렇지 않지만), 공해를 전혀 발생시키지 않는다고 다들 믿는다. 그러나 전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아주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며, 그의 대부분은 결코 친환경적이지 않다. 배터리는 값비싸고 비교적 희귀한 원료로 만들어지며, 굉장히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것 같은 전기차의 차체는 사실, 비슷한 사이즈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생산하는데 더 많은 오염물질을 만들어낸다. 사실 따지고 보면 공차중량도 더 무겁기 때문에, 움직일 때 드는 에너지의 량은 크게 차이도 나지 않는다고 봐도 될 정도다. (물론 전기차가 소비하는 에너지는 더 적다. 그건 사실이다.)

 

결코 편하지 않다. 방식이 다르다.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모든 에너지원이 전기라는 것이다. 배터리에 충전되는 전기량이 비교적 풍부하기 때문에, 뭔가 자동차 안에서 전자장치를 여유롭고 충분하게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현실은 조금 다르다. 동력원조차 전기이기 때문에, 이런 저런 것들을 사용할수록 갈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진다. 제일 처음에 얘기했다시피, 달릴 수 있는 거리가 길지 않은데, 거기다가 공조장치 돌리고, 등기구 켜고, 오디오 출력 빠방한거 단다고 하면, 전기차가 달릴 수 있는 거리는 극도로 짧아진다. 내연기관은 그렇지 않냐고? 영향을 받지만,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다. 내연기관은 열손실이 큰 편인데 그 손실되는 부분을 일부 필요한 편의장치 구동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전기차? 하다못해 DRL 전기 얼마 안먹어도, 켜고 다니는게 찜찜할 것이라고 본다.

 

배터리의 발전은 이미 거의 한계까지 왔고, 너무 무겁다.

배터리는 무겁다. 무거우면 승차감은 좋다. 근데, 움직일 때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배터리를 더 더 많이 실으면 용량 크고 더 멀리가는 차 충분히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그럼 차도 커지고 가격도 너무 심하게 비싸진다. 엔지니어들, 그리고 상품 기획자들은 Trade-off를 하는데 머리가 아플 수 밖에 없다. 아주 획기적인... 뭐 그래핀이라던지, 탄소나노튜브라던지, 인산염이라던지, 기타 무슨 마법같은 걸 사용해서 지금보다 가볍고 값이 싸며 효율은 한 3배 이상 좋고, 충전속도는 10분 이내의 배터리가 곧 나올 것처럼 얘기하지만... 그런 얘기는 옛날에, 한 20년 전에 워크맨과 MP3가 교체되던 시기... 리튬 배터리가 갓 나오기 시작하던 시기부터 있었던 얘기다. 그때 당시도 니켈계 배터리와 리튬계 배터리가 엄청난 차이가 난다고 소개했지만, 사실상 효율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큰 차이는 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저 리튬 배터리는 메모리 이펙트가 덜하지만... 여전히 폭발 위험성이 존재하는 그런 특성은 그때나 지금이나...ㅎ

 

그리고, 충전시간 어쩔거냐고... 전자파는 또 어떻고...

사고났을 때 화재가 발생하면 불을 끌 방법도 마땅치도 않고...

 

전기차빠들아 생각 잘 해야 한다.

그냥 한 둘 타는건 괜찮아.

그냥 내가 좋아서 사는 건 괜찮다고...

근데, 그게 대량으로 퍼질 순 없어. 그게 현실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