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하토야마 전 일본 총리, 5·18민주묘지 참배 "영웅들께 감사"

https://v.daum.net/v/20221006163616317

 

하토야마 전 일본 총리, 5·18민주묘지 참배 "영웅들께 감사"(종합)

(광주·나주=연합뉴스) 차지욱 기자 =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일본 총리가 6일 전남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과 광주 국립5·18민주묘를 잇달아 찾았다. 그는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에

v.daum.net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일본 총리가 6일 전남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과 광주 국립5·18민주묘를 잇달아 찾았다.

그는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에서는 일제의 침략에 사죄의 뜻을 밝히고, 5·18묘지에서는 열사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헌화와 분향을 하며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이들을 기렸다.

하토야먀 전 총리는 참배에 앞서 쓴 방명록에 "이 운동을 위해 애쓰신 영웅들에게 감사드리며"라고 적었다.

 

-중략-

 

그는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에 들어가기 전 방명록에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학생들의 영혼이 영원히 평온하시길 바란다"고 적었다.

시종일관 엄숙한 표정으로 관람을 마친 그는 취재진이 소감을 묻자 "식민지 시대에 일본인들이 한국 조선인들에게 차별을 한 일에 대해 다시 한번 알 기회가 됐고, 사죄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했다.

이어 "당시 상처를 입고 피해를 받으신 분들이 더는 사과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할 때까지 일본이 계속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치인 중에 나쁜 사람만 있는 건 아님.

조용히 왔다 가셨는데 많은 분들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2015년 서대문 형무소 방문한 하토야마 전 총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