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켄보 600 실제로 보고 왔습니다. (현실적인 장점 및 단점)

일단 중한자동차와는 아무 관련이 없고,

쉐슬람 아니며, 최대한 중립적인 입장에서 쓴 글임을 밝힙니다.

하지만, 중국차에 다소 옹호하는 내용도 있음을 염두에 두고 보셨으면 좋겠네요.

(제대로 읽으시는 분이 얼마나 될 지 궁금하지만...)


first impression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일단. 총평부터...

기대치가 워낙 낮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기대치를 훨씬 뛰어 넘습니다.

그냥... 느낌 그대로 표현하자면, 1년 정도 된 2세대 투싼에 새 차 냄새가 난다는 느낌??? (제가 보기엔 이게 제일 정확한 것 같네요.)

쌍용자동차의 신차급보다 좋습니다. 코란도C나 티볼리... 처음에 매장에서 봤을때보다 켄보600이 더 좋아보입니다. 물론 아직 시승 전이라서 덜덜거린다는 가솔린터보엔진이나 이질감이 심하다는 CVT는 겪어보진 못했지만, 전체적인 비율이나 디자인은 기대한 것을 뛰어넘습니다.


하지만, 저는 단점부터 언급을 해야겠네요.

첫번째 단점... 디테일.

디자인은 잘 된 것 같습니다. 그런대로 디자인 정리가 잘 돼보이는데... 과한 디테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저기 BAIC가 붙어있습니다. 외부 디자인에서 여기저기 생소한 앰블럼이 붙어있는 것도 모자라, 뒤에 KENBO 600이라고 쓰인 폰트는 너무 안이쁩니다. 6자는 왜 빨간색으로 처리를 한걸까요? 자세히 안보면 못보는 부분이니까... 큰 문제는 안됩니다. 하지만, 도어스커트에 BAIC 불이 꼭 들어와야 했을까? 다른나라 버전에는 없는 센터스피커를 박으면서 꼭 거기 BAIC를 붙여야 했는지...심히 궁금합니다. 사실 실내 디자인도 차분하게 잘 돼있어서 중국차라는 느낌 없이 그냥 앉아있을 수 있을 뻔 했는데...;;; 그게 안되네요. 


두번째 단점... 감출 수 없는 허술함.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차 있는거 다 이해해요. 첨에 1년 정도 된 중고 투싼이라고 한 이유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단차 좀 있을 수 있다고 봐요. 근데 도어 1열 닫을때 느낌과 2열 닫을때 느낌이 너무 다르네요. 운전석 문을 닫을때 느낌은 오! 였다면 뒷좌석 문 닫을때 느낌은 어? 였습니다. 너무 가볍게 닫히는데... 가벼운 느낌은 특성을 봗아들일 수 있지만 앞뒤가 너무 다르네요... 그 외에도 허술함은 여기저기 있습니다. 이 얘기는 뭐 여기저기서 많이 얘기 한 부분이니까... 그리고 한국용 옵션이라는 부분이 되게 허술합니다... 계기반 위에 가죽부분이 덧대어져 있는데, 이게 또 굉장히... ㅎ (이건 디테일에 해당하나??) 암튼.


기타...

기어봉... 만약에 구입한다면 정말 바꾸고싶네요. 스텝게이트식 변속기인데, 기어레버에 버튼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그건 버튼 모양이지 버튼이 아닙니다. 가짜 디테일을 정말 싫어하는데 이거 정말 눈에 거슬리네요. (이것도 디테일???)

센터페시아 CD슬라이드 위치... 그냥 그걸 매끈하게 만들면 될걸... 왜 모양만 살려놓은건지 모르겠네요. 왜???

계기반 폰트도 너무... 안좋습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면 폰트라도 이쁘던가...

각종 움직이는 위치에 구리스들이 과다하게 발라져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등...


보닛을 열어봤을때 엔진을 엔진커버로 감싸놓았는데... 엔진오일 게이지... 그 작대기 뽑는데가 너무 깊숙하게 들어가있네요. 그 위치가 보통은 엔진오일 주입구인데... 오일게이지가 거기 있는 것도 이상하지만, 엔진커버 중간에 있어서... 이거 쓰기가 어려울 듯 싶습니다. 


옵션부분에 있어서 아쉬운 것들도 한번 볼게요.

모던/럭셔리의 두 개 트림이 있는데... 모던트림이 굉장히... 그렇네요. 사실 이정도 차급에서 6개 에어백도 많은 것이 아닌데... (물론 싼 가격을 감안하면 이해는 가지만...) 모던트림에는 에어백이 딱 2개 뿐입니다. 다른 옵션들이 별로 필요없을듯 해서...(저는 도어스커프에 불 안들어와도 되고, 우적감지 와이퍼드 필요없고, 제논라이트도 크게 바라지 않고, 전동시트 뭐 그렇다 치고... 100만원 차이가 굉장히 크다고는 하지만...) 100만원 싸게 모던급을 살 사람은 완전히 없을듯 하네요.;;;


연비 지적을 많이 들 하시는데...

중국차 연비가 안좋긴 진짜 안좋습니다. 사실 이 차 말고 다른 차도 살펴봤는데 연비가 안좋은 것은 정말 이 차의 최고 단점으로 보이네요. 이 정도 스펙이면 대략 11~12Km/L 정도 나와야 정상인데 10Km/L도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좀... 싼값에 사서 유지비에서 손해를 볼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