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K2, 신소재 그래핀 하이킹화??? 그래핀이라고오~??? - 비추합니다.

 

수지가 선생님 츄리닝을 입고있다.

https://news.v.daum.net/v/20200323094156606

 

꿈의 신소재 그래핀 적용..K2, 하이킹화 출시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아웃도어 브랜드 K2가 혁신적인 쿠셔닝으로 오래 걸어도 발이 편안한 하이킹화 ‘플라이하이크 렉스’를 23일 출시했다. 플라이하이크 렉스는 탄소 신소재 그래핀을 국내 최초로 신발에 적용했다. 신발 중창에 고탄성 그래핀폼을 장착해 뛰어난 쿠션감과 유연성 및 향균, 탈취 효과를 제공한다. 그래핀은 탄소 원자가 벌집 모양으로 배열된 얇은

news.v.daum.net

플라이하이크 렉스는 탄소 신소재 그래핀을 국내 최초로 신발에 적용했다. 신발 중창에 고탄성 그래핀폼을 장착해 뛰어난 쿠션감과 유연성 및 향균, 탈취 효과를 제공한다.

그래핀은 탄소 원자가 벌집 모양으로 배열된 얇은 막 형태의 나노 소재로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좋고, 신축성이 뛰어나다. 플라이하이크 렉스는 국내 그래핀 제조업체 스탠다드그래핀의 그래핀이 적용됐다. 스탠다드그래핀은 고품질 파우더형 그래핀을 양산하는 세계적인 그래핀 제조업체로 알려져 있다.

 

일단 다들 홍보회사 자료를 그대로 기사화 했기때문에, 저도 홍보자료 내용 그대로를 붙입니다.

중창에 그래핀 폼을 적용했다는 건데요...

 

그래핀... 그래핀 폼...;;;

그래핀을 폼에 적용했다고???

그래핀이 유명한 새로 발견된 물질이고, 꿈의 신소재이며, 발견자가 노벨상까지 받을 정도로 각광받는 물질인 것은 맞습니다. 찾아보면 그래핀을 이용해서 배터리 성능도 개선하고, 전자기기 효율성도 높이고, 열이 잘 배출되는 뛰어난 방열판도 만들고 그래요. 근데, 그게 연구소에서 그래핀을 연구하는 수준에서 그러합니다. 그래핀은 양산이 굉장히 어려운 물질(이라고 해야되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그래핀을 적용하면 어느 정도가 개선되는지 정도는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지만, 이걸 공장에서 제품으로 생산한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개념인거죠.

이걸 넓~게 만들면 아주 이상적인데, 그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어붙여야 되는 정도.

그래핀은 위의 자료에서도 나오듯이 벌집 모양의 얇은 판상의 탄소입니다. 가볍고 내구성좋고 신축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열전도성 전기전도성 모두 뛰어납니다. 다만, 판의 형태로 존재할 때 그러합니다. 굉장히 좋은 소재지만 방향성이 존재하죠. 그래서 폼으로 만들었다고 했을때...의문이 들었죠. 제가 방열판 신소재를 개발했던 적이 있었거든요. 그때 당시에도 그래핀 소재를 썼습니다. 시험삼아 말이죠. 더 정확하게는 그라파이트를 썼습니다. 효과는 뭐...ㅎㅎ

 

그래핀을 조금만 찾아보면 아시겠지만, 그래핀은 그라파이트에서 얇은 판으로 똑 떼어낸겁니다. 그라파이트는 뭐냐... 우리가 흔히 아는 것으로 연필심이 있죠. 흑연입니다. 노벨상 받은 연구자분도 스카치테이프를 이용해서 그래핀을 추출했다고 하죠...;;; 그래핀은 판형의 물질에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서, 반도체, 회로기판,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크게 주목을 받는 소재임에는 틀림없지만, 내구성은 전체적으로 강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판의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다면 모를까 힘을 받는 방향이 판에 수직이 되는 쪽이면 쉽게 뜯어져버리거든요. 일정한 방향성이 없이 굳어진 형태인 그라파이트가 그래핀의 특성을 거의 갖고 있지 않은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쉽게 말해서, 저 신발에 적용된건 그래핀이 아니라 그라파이트라고 보면 된다는거고... 기존 폼에다가 그래핀 가루가 소량 들어갔을겁니다. 보통, 화장품에 인삼이 첨가됐다느니, 아세로라가 첨가됐다느니, 금이 들었다느니 하는게 0.01%정도 넣어놓고 대단한 것처럼 광고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죠. 

 

하도 그래핀 그래핀 하니까 빡쳤던 과거가 생각나서...

오늘도 한번... 살짝 울컥 했었던...;;;